본문 바로가기
교회자료/일반자료

세례 예비자 교육

by 온누리선교 2011. 2. 4.

세례 예비자 교육

세례를 받으려면 소정의 신앙교육을 받고 담임목사님의 세례문답을 마친 후, 세례예식에 참여해야 합니다.

1.세례

(1)세례란 무엇인가? 예수님도 세례를 받으셨고, 또한 제자들에게 세례를 베풀 것을 명령하셨습니다. 세례를 받음으로 그리스도와의 관계가 형성되며, 교회의 일원이 되게 하신 것입니다.

세례는 물로 베푸는 성스러운 예식으로 옛 죄인이었던 “나”는 죽고, 물로 씻기움을 받는 것처럼 성부 성자 성령의 이름으로 죄의 몸이 멸하여 다시는 죄에게 종노릇하지 않도록 태어나는 것입니다(로마서6:5). 그러므로 일생에 한 번만 받으면 되고 그리스도인이 되고자 하는 자는 누구나 다 받아야 합니다.

세례의 형식은 크게 두 가지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하나는 초대교회에서 행한 것처럼 물속에 온전히 잠김으로 받는 침례식과 또 하나는 교회에서 목사님이 머리에 물을 적시며 베푸는 세례식이 있습니다. 그 중에는 어린아이(만 3세까지)에게 베푸는 유아세례도 있습니다.

*세례는 예수께서 시키신 의식입니다.(마태복음28:19)

*세례는 죄를 씻는 의식입니다.

*세례는 교회의 교인이 되기 위한 의식입니다.

*세례는 은혜 받는 도구입니다.

(2)세례받기 위한 준비

①회개가 있어야 합니다.

세례를 받기 위해서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지난날의 모든 잘못과 죄인임을 깨닫는 일입니다.

②결심이 따라야 합니다.

회개가 있으면 반드시 결심이 따라야 합니다. 세례를 받은 후의 생활과 세례받기 이전의 생활은 달라져야 합니다. 그러므로 세례를 받기 전에 분명한 결단이 이루어져야 합니다.

③간절한 마음을 가져야 합니다.

세례를 받으면 그리스도를 소유하기 위한 간절한 마음을 가져야 되며, 하나님의 은혜를 갈망하는 마음이 있어야 하며, 또한 교회의 교인됨을 소원으로 여겨야 합니다.

④지식이 있어야 합니다.

세례를 받으려는 사람은 교인이 되기 위한 지식이 있어야 합니다. 성경을 알고, 감리교회의 교리와 역사를 알며, 또한 기독교가 무엇인가를 알며, 예배하는 방법과 기독교인답게 살 수 있는 생활의 지혜도 있어야 합니다.

⑤올바른 생활을 살아야 합니다.

지식만 가지고는 만족할 수 없고 지식이 있으면 아는 대로 살아야 합니다. 지금까지 죄의 종노릇하던 모든 생활에서 벗어나 새롭고, 참되고, 올바른 생활로 바꾸어져야 합니다.

세례가 이와같이 심오하고 중요한 의미를 지니고 있기 때문에 역사를 통하여 볼 때 교회는 함부로 아무에게 세례를 베풀지 않았습니다. 교회는 반드시 그리스도가 주라고 하는 고백이 있을 때 세례를 베풀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고백이 시험 치르듯 “그리스도=주님”이라는 지적 암기능력을 시험하는 것으로 전락하는 것은 대단히 불행한 일입니다. 그리스도가 나의 주님이라는 고백은 그리스도가 나의 삶의 제일원리가 되며 나의 생각, 행동 등 일체가 그리스도 중심으로 전환되었음을 공적으로 표명하는 것입니다.

2. 하나님

1)하나님은 계신가?

하나님은 신이시고 영적인 존재이시기 때문에 우리의 눈으로 볼 수 없는 것뿐이지 존재하지 않는 것은 아닙니다. 왜냐하면 다음과 같은 증거를 볼 때 하나님이 계신 것은 분명합니다.

(1)모든 피조물이 증거합니다(시편19:1, 로마서1:20).

(2)사람의 양심이 증거합니다(베드로전서3:21)

(3)성경이 증거합니다.

(4)예수께서 증거하셨습니다.(요한복음8:42, 요한복음14:9, 누가복음23:46)

2)하나님은 어떤 분이십니까?

(1)오직 한분이십니다.

여기서 한분이란 하나님만이 유일하게 존재하시는 신이라는 뜻입니다. 다시 말해 이 우주에는 다른 신이 절대로 존재할 수 없다는 것입니다. 이러한 하나님은 창조자이시기도 합니다. 온 우주와 만물 그리고 인간을 창조하신 분이 우리 하나님이시라는 말입니다.

유일하신 창조자 하나님께서 살아 계시다는 것은 온 우주 만물이, 그리고 인류의 역사와 성경이, 또한 수많은 이들이 증언하는 거부할 수 없는 사실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하나님을 믿는 것은 가장 합리적인 일입니다.

(2)영이시며 인격적 존재이십니다.

하나님은 영이시기 때문에 보이는 것으로 찾는 것은 어리석은 일입니다. 그렇다고 실체 없는 어떤 힘(에너지)으로 알면 안 됩니다. 영이신 하나님은 지금도 활동하시고, 창조하시고, 섭리하시는 인격적 존재이십니다. 우리가 하나님을 부르고 만날 수 있는 것도 하나님께서 인격적 존재이시기 때문입니다.

(3)성경에서 말하는 하나님

*하늘에 계신 분이시다.(마태복음6:9, 이사야40:22)

*전지전능하신 분이시다(역대상28:9, 창세기17:1, 출애굽기3:3, 요한일서3:20, 욥기5:17; 시편147:5)

*어디에나 계신 분이시다.

*영적인 존재시다(요한복음4:24, 1:18)

*거룩하시고 의로우신 분이시다(이사야6:3)

*사랑으로 인간을 대해 주시며 구원해 주시는 분이시다(요한복음3:16)

*사람을 만나시기 때문에 살아계신 하나님이시며 인격적인 분이시다.

*세상을 창조하시고 사람을 지으신 분이시다(창세기 1장)

*역사를 다스리시는 분이시다(요한계시록1:8)

*지금도 일하시는 분이시다.

*모든 선과 미와 애와 진의 근원이시다.

3)왜 우리는 하나님을 믿어야 합니까?

그것이 우리가 창조된 목적에 맞기 때문입니다. 하나님께서는 인간을 창조하신 후 인간이 경배함으로 하나님을 섬기고, 그분께 영광을 돌리며 살도록 하셨습니다. 하나님을 믿는 또 따른 이유는 행복한 삶을 위해서입니다. 하나님은 천지를 창조하시고 인간을 지으셨을 뿐만 아니라 지금도 인간의 생사화복을 주장하고 계십니다. 그 하나님을 섬기는 일이 우리에게는 축복이 됩니다.

 

3. 예수 그리스도

1)예수 그리스도의 뜻은 무엇입니까?

‘예수’는 ‘주께서 구원하신다’라는 뜻을 가지고 있는 이름입니다(마태복음1:21). 그리고 ‘그리스도’는 ‘기름부음을 받은 사람’이라는 의미를 가지고 구원 사역을 감당하기 위해 오신 분이라는 뜻입니다(마태복음1:16).

예수 그리스도는 자기 백성을 저희의 죄에서 구원하시기 위해 기름부음을 받은 하나님이십니다. 우리를 죄 가운데 버려 두지 않으시고 구원하시기 위해 오신 하나님의 모습이 바로 예수 그리스도이십니다. 그러므로 구원은 바로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서 이루어지는 것이고, 예수 그리스도를 통하지 않는 구원은 없습니다. 그리스도인의 출발은 믿음의 주가 되시는 예수 그리스도를 아는 것에서 시작합니다. 믿음은 예수 그리스도를 알고 영접하는 것입니다.

2)예수님은 어떤 분이십니까?

예수 그리스도는 하나님이십니다. 그렇기 때문에 기적을 행하시며 모든 것을 행하실 수 있으십니다. 또 예수 그리스도는 참 사람이십니다. 예수 그리스도는 우리의 형편을 잘 아시며 우리의 약함과 허물 때문에 우리를 외면치 않으십니다. 그리고 예수 그리스도는 죄가 없으신 분이십니다. 그렇기 때문에 온 인류를 위한 속죄 제물이 되실 수 있으십니다.

예수 그리스도는 완전한 하나님이시며, 완전한 사람으로서 죄와 사망과 사탄의 권세로부터 당신을 구원하시기 위해 오셨습니다. 죄 없으신 하나님께서 우리의 죄를 대신하여 죽으시기 위해서 오신 것입니다.

3)어떻게 우리를 구원하셨습니까?

사람의 죄를 짊어지시고 십자가에서 죽으셨습니다. 그리고 삼일만에 부활하셔서 죽음의 권세에 대한 승리를 보여 주셨습니다. 또한 승천하셔서 영광의 자리에 앉으시고 믿는 사람들을 보고계십니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를 믿을 때는 무엇보다 먼저 죄를 사함 받게 됩니다. 그리고 그 결과 구원을 얻고 하나님의 자녀가 됩니다. 또한 성령과 영생을 얻게 됩니다.

4)예수께서 하신 일은 무엇입니까?

(1)복음을 증거하셨습니다.(마태복음4:23-25, 요한복음5:30-32, 마가복음10:13-16)

(2)인류를 구원하려 십자가에 못박혀 죽으셨습니다(이사야53장, 로마서6:18, 요한복음1:29, 마태복음20:28)

(3)부활하셨습니다(마가복음16:1-6, 시편16:10, 이사야53:10, 다니엘12:2, 마가복음16:9, 사도행전20:24, 3:15, 요한복음2:19, 요한복음10:18, 베드로전서3:18, 마태복음22:29, 요한복음5:28-29, 로마서8:11, 요한복음29:16,고린도전서15:4-8,요한일서1;1-2)

(4)승천하셨습니다.(시편24;7, 68:18, 사도행전1;3-12, 마태복음25:31)

 

4. 성령

1)성령은 누구십니까?

기독교 신앙은 성령의 역사를 믿는 것입니다. 우리가 하나님을 살아계신 실재로, 예수 그리스도를 이 세상의 구주로 믿는 것은 성령의 역사로만 가능합니다.

성령은 죽음에서 다시 사신 예수 그리스도의 영입니다. 이말은

첫째, 성령은 그리스도에게서 우리에게 오시는 영이라는 뜻입니다. 이 영이 우리에게 임재하므로 하나님과 우리가 교통하게 되고, 모든 사람에게 임하면 성도의 교제가 이루어집니다.

둘째, 그리스도를 위한 영이란 뜻입니다. 예수는 하나님의 아들이요, 우리의 대속자요, 죽음을 이기신 구주임을 성령이 우리에게 증명하십니다.

셋째, 성령이 곧 그리스도요, 그리스도가 곧 성령이라는 뜻입니다.

예수 그리스도께서 이 세상에 오신 것처럼 성령도 우리에게 임재하기 때문에 우리는 그분이 임재 하도록 준비하고 기다릴 뿐입니다.

그러므로 하나님의 구속 행위가 성취되도록 이끄는 보혜사가 곧 성령이요, 스스로 우리에게 임하시는 그리스도의 영이 곧 성령입니다.

 

2)성령이 하시는 일은 무엇입니까?

아버지 되는 하나님은 우리 위에 게신 하나님이시고, 아들 되는 예수 그리스도는 우리에게 오신 하나님이시라면, 성령은 우리 안에서 일하시는 하나님이십니다.

성령은 하나님의 사랑과 예수 그리스도의 구속의 은총을 우리들로 하여금 체험하게 하시며, 성령은 지금도 우리들로 하여금 예수 그리스도와의 친밀한 교제하게 함으로 진리를 알게 하시며,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우리의 생활이 날로 성결해져 사랑과 희락과 화평과 인내와 자비와 양선과 충성과 온유와 절제의 생활을 하게 합니다.(갈라디아서5:22-23)

그러므로 일하시는 성령은 첫째, 보혜사, 곧 진리의 영이시며, 둘째, 성결의 영이십니다.

(1)죄를 깨닫게 하여 회개하게 하신다(사도행전5:31-32).

(2)마음을 거룩하고 새롭게 변화시켜 새 사람이 되게 하신다(요한복음3:4-6).

(3)구원의 진리를 깨닫게 하고 믿게 하신다(요한복음14:26).

(4)기쁨과 평안과 소망을 주신다(로마서14:17, 15:13).

(5)불의의 세력과 싸워 승리할 수 있는 지혜와 힘을 주신다(마태복음10:17-20).

(6)일할 수 있는 열심과 능력을 주신다(사도행전1:8).

(7)그리스도를 믿는 성도의 생활을 지키시며 영원토록 동거하여 주신다(요한복음

14:16-17)

(8)인격체이신 하나님을 알게 하신다(에베소서1:17).

 

5. 인간

1)인간을 지으신 목적은 무엇입니까?

창세기 1장 20절에 보면 “하나님이 그들에게 복을 주시며 그들에게 이르시되 생육하고 번성하여 땅에 충만하라, 땅을 정복하라 바다의 고기와 공중의 새와 땅에 움직이는 모든 생물을 다스리라”고 하셨습니다. 이것은 하나님께서 인간을 창조하신 뜻이 이 세상에서 생명을 누리며 번성하고 생물을 다스리라는 것임을 알려줍니다. 즉 이 땅위에서 생명과 평안을 누리며 행복하게 생활하라는 것입니다. 여기서 다스리라는 말은 잘 돌보고 관리하고 보호하라는 말씀입니다. 이런 창조의 섭리에 따라 지음 받은 인간은 하나님을 찬양함으로 하나님께 영광을 돌려야 합니다.

그런데도 많은 사람들이 풍성한 삶을 살지 못하고 불안해 하고 두려워하며 고독하고 피곤한 삶을 살고 있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그것은 인간이 하나님과 분리된 삶을 살아가고 있기 때문입니다. 창세기 3장에 보면 하나님은 인간을 에덴동산에서 살게 하셨습니다. 그러면서 한 가지 절대로 금한 것이 있었는데 그것은 선과 악을 알게 하는 나무의 열매를 먹지 말라는 것이었습니다.

그라나 처음 인간인 아담과 하와는 그 명령에 불순종하고 반역하였습니다. 즉 하나님 앞에서 죄를 지었다는 뜻입니다. 그 결과로 인간은 낙원에서 쫓겨나고 하나님과의 관계가 끊어졌습니다. 사도바울이 로마서 3장 23절에 “모든 사람이 죄를 범하였으매 하나님의 영광에 이르지 못하더니”라고 말씀하신 뜻이 바로 여기에 있습니다.

인간은 죄로 말미암아 자연으로부터 소외되고, 자기 자신으로부터도 소외되어 불안하고 두렵고 방황하는 삶을 살게 되었습니다. 인간은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여러 가지 방법으로 노력하였습니다. 예를 들면 종교, 철학, 교육, 도덕, 윤리 등으로 노력하였지만 인간 자신의 힘으로는 도저히 해결할 수 없었습니다.

인간은 자신의 힘으로는 누구나 구원받을 수 없으며, 죄로 말미암아 멸망할 수밖에 없었습니다. 사도바울은 로마서6장 23절에 “죄의 삯은 사망이요”라고 하였습니다. 이와같이 인간은 하나님에게서 죄를 지어 하나님과의 관계가 단절된 후 자기로부터도 소외되었습니다. 결국은 그 외로움을 이길 수 없어서 피조물을 숭배하는 어리석은 삶을 사는데 까지 이르렀던 것입니다. 그러면 죄를 지은 인간의 결말은 어떤 것입니까?

히브리서 9장 27절에 보면 “한 번 죽는 것은 사람에게 정하신 것이요 그 후에는 심판이 있으리니”라고 한 것처럼 우리 인생은 한 번 살다가 지나가 버리면 그만이 것이 아니라 반드시 죄에 대해 심판을 받게 되어 있습니다. 그러므로 우리가 죄 속에서 살다가 하나님의 심판대 앞에 나가면 누구든지 다 죽을 수밖에 없는 것입니다.

2)누가 우리를 구원하실 수 있습니까?

요한복음 3장 16절에 보면“하나님이 세상을 이처럼 사랑하사 독생자를 주셨으니 이는 저를 믿는 자마다 멸망치 않고 영생을 얻게 하려 하심이니라”고 적혀 있습니다. 즉 하나님께서는 인간을 사랑하시기 때문에 그대로 멸망하는 것을 내버려두지 않으셨습니다. 독생자이신 예수 그리스도를 이 땅에 보내시어 인간의 죄를 대신 벌 받게 하시고 누구든지 그 예수 그리스도만 믿으면 구원을 받을 수 있는 길을 열어 놓으셨다는 것입니다.

3)어떻게 구원을 얻을 수 있습니까?

첫째, 하나님이 존재하신다는 것을 적극적으로 믿고 인정하면 됩니다.

둘째, 하나님은 당신의 죄, 실패, 반역에도 불구하고 당신을 사랑하고 계시다는 사실을 깨달으면 됩니다. 하나님이 그 외아들을 보내시어 당신을 위해 십자가 위에서 죽게 하신 것은 그 때문입니다.

셋째, 하나님 앞에서 기꺼이 자신의 죄를 회개하면 됩니다. 회개란 인간이 하나님의 뜻을 알고 있을 때나 혹은 모르고 있을 때 범한 죄를 하나님 앞에서 고백하고 용서를 청하며 자신의 삶을 돌이킨다는 뜻입니다.

넷째, 예수 그리스도를 자신의 주님, 또한 구세주라고 믿고 받아들이면 됩니다. 즉 우리의 죄를 사해 주시기 위해서 이미 이 천년 전에 십자가에서 죽으신 분이라는 것입니다. 우리의 죄 때문에 우리가 죽어야 할 일인데도 예수님께서 대신 희생하셨다는 것입니다. 이 보다 더 큰사랑이 어디 있겠습니까?

이렇게 믿고 행할 때 우리는 구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5.간추린 세례 문답(외우는 것이 아닙니다. 꼭 읽어 보시기 바랍니다.)

1)하나님나라는 어떤 나라입니까?

하나님의 나라는 하나님께서 완전히 다스리시는 나라를 말합니다. 여기서 ‘나라’는 말은 그리스어도 ‘바실레이’라고 하며 그 뜻은 ‘주권’ 혹은 ‘통치’라는 말입니다. 따라서 하나님의 나라는 어떤 장소를 뜻하기보다 하나님의 통치(다스림)가 실현되는 상태를 가리킵니다. 하나님 나라는 내세는 물론 현세에서도 맛 볼 수 있습니다.(누가복음11:20)

하지만 하나님의 나라는 현세적인 사회 속에서는 완전히 실현될 수 없고 내세에 완전히 이루어질 실체입니다.

2)신앙은 어디까지 성장해야 합니까?

마태복음5장 48절에 예수님은 “그러므로 하늘에 계신 너희 아버지의 온전하심 같이 너희도 온전하라.”고 하셨습니다. 그러므로 우리 그리스도인들은 온전함을 추구해야 합니다. 그것은 그리스도를 닮고 본받는 것, 그리스도에게까지 자라는 영적 성장과 성숙을 말합니다. 이러한 성장과 성숙은 한 순간에 되는 것이 아닙니다. 평생을 통해 점진적으로 자라는 것입니다.

완전한 그리스도인이 된다는 것은 완전 성결과 완전 사랑을 갖춘다는 말입니다. 이것은 모든 그리스도인들의 신앙목표이기도 합니다. 완전성결은 몸과 영과 혼이 흠없이 보존되는 것을 말합니다. 완전사랑은 하나님을 내 마음과 내 뜻과 성품을 다하여 사랑하고 이웃을 내 몸 같이, 특히 원수까지도 사랑하는 온전한 사랑을 말합니다.

3)예배는 무엇입니까?

예수 그리스도를 통하여 우리에게 주어지는 하나님의 은혜에 대하여 회중들이 찬양하고 헌신하는 행위를 말합니다.

4)기도는 누구의 이름으로 합니까?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합니다.

5)매일 기도의 생활을 하십니까?

기도는 하나님과의 영적 교제이며 생명의 호흡입니다. 사람을 숨을 멈추면 죽게 되듯이 성도들도 기도 생활을 중단하면 영적으로 죽게 됩니다. 우리가 세례를 받고 물과 성령으로 거듭나면, 본격적으로 하나님과의 생명의 영적 호흡이 시작됩니다. 그러나 세례받기 이전의 초신자 때에라도 우리는 기도의 방법을 바로 배워서 하나님과의 만남과 친밀한 교제의 길을 찾아야 합니다.

6)신앙의 본질이 무엇입니까?

하나님을 아는 것이고 사랑하는 것입니다.(호세아6:6)

7)구원이란 무엇입니까?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죄로 인한 죽음에서 건져냄을 받고 하나님 나라의 백성이 되는 것입니다.

8)회개는 무엇입니까?

우리의 죄를 깨달아 하나님께로 돌아서서 복음을 믿고 변화된 생활을 하는 것입니다.

9)은혜란 무엇입니까?

은혜란 하나님께서 사람에게 값없이 주시는 것으로써 죄를 사하시고 영생을 주시는 그리스도이며, 우리 생활에 필요한 모든 것입니다.

10)하나님과 우리의 관계는 어떠합니까?

하나님은 우리의 아버지시요, 우리는 그의 자녀입니다.

11)우리가 하나님을 어떻게 알 수 있습니까?

모든 자연 만물과 사람의 양심과 믿음을 통하여 알 수 있으며, 무엇보다 성서와 예수님을 통하여 성령님을 통하여 알 수 있습니다.

12)왜 예수님을 믿습니까?

예수님은 하나님의 아들이요, 나를 구원하시기 위하여 죽으시고, 나로 하여금 새 생활로 들어가게 하셨기 때문입니다.

13)우리가 죄를 어떻게 알 수 있습니까?

하나님의 말씀(성서)과 성령의 감동으로 알 수 있습니다.

14)우리가 죄의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 수 있습니까?

회개하고 오직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죄를 용서받을 수 있습니다.

15)중생(신생)이란 무슨 뜻입니까?

예수님을 믿고 죄를 회개하고 속죄함을 받아 마음에 뜨거운 체험을 가져 새 사람으로 거듭나는 것을 의미합니다.

16)모든 계명 중 가장 큰 계명은 무엇입니까?

네 마음을 다하고 목숨을 다하고 뜻을 다하여 주 너의 하나님을 사랑하고, 네 이웃을 내 몸과 같이 사랑하라.(마태복음 22:37-39)

17)세례는 무엇입니까?

*그리스도의 죽음과 부활에 참여하는 것입니다.

*회개, 용서와 정결케 됨을 뜻하는 것입니다.

*성령을 선물로 받는 것을 뜻합니다.

*그리스도의 몸과 연합하는 것을 뜻합니다.

*하나님 나라 백성이 되는 것을 뜻합니다.

18)성만찬은 무엇입니까?

우리를 위해 죽으시고 부활하신 그리스도의 구원의 역사를 기념하고 하나님께 감사하는 교회의 공동체적인 축제이며 장차 올 하나님 나라의 잔치를 미리 맛보는 예식입니다.

19)교회는 무엇입니까?

교회는 예수 그리스도에 의하여 부름 받은 사람들이 예배와 봉사, 말씀과 성례전(성만찬과 세례식), 교육과 사귐, 선교를 목적하여 모인 거룩한 하나님의 백성의 공동체입니다.

20)감리교회는 어디서 누구에 의하여 시작되었습니까?

감리교회는 18세기 영국에서 일어난 신앙 부흥 운동에 기원하며 존 웨슬리에 의하여 시작되었습니다.

21)기독교 신앙의 중심은 무엇입니까?

예수그리스도이십니다. 기독교 신앙의 출발점과 중심점은 예수 그리스도에 대한 신앙입니다. 성서는 한 사람 곧 예수 그리스도에 대한 기록이고 증언입니다.

22)예수께서 세상에 오신 목적이 무엇입니까?

우리의 죄를 구원하시기 위하여 오셨습니다.

23)예수님은 어떻게 탄생하셨습니까?

성령으로 잉태되어 동정녀 마리아의 몸에서 탄생하셨습니다.

(마태복음1-2장, 누가복음1-2장)

24)예수님께서 왜 십자가에 못 박혀 돌아가셨습니까?

나와 온 인류의 죄를 대속하기 위해서입니다.(로마서5:8,요한일서4:8)

25)예수님은 어떻게 죽음을 극복하셨습니까?

죽으신 지 사흘 만에 부활하심으로 극복하셨습니다(마태복음28:1-10, 고린도전서15장).

26)예수님께서 지금은 어디에 계십니까?

하나님 보좌 우편에 계시면서 우리를 위해 기도하십니다.(마가복음16장 19절, 누가복음24장 51절, 사도행전1장9-11절)

27)예수께서 전하신 복음의 중심은 무엇입니까? 하나님의 나라입니다.(마가복음1;14-15)

28)성경은 어떤 책입니까?

성경은 인간의 눈에 보이지 않으시는 하나님께서 자신을 인간이 읽을 수 있는 문자로 드러내는 계시의 문헌입니다. 하나님은 어떤 분이시며 예수 그리스도는 누구인지, 하나님이 세상을 어떻게 얼마나 사랑하시는지, 하나님이 세상을 언제 그리고 어떻게 구언하실 것인지, 세상과 사람은 어떻게 창조되었으며, 어떻게 죄를 지었는지, 구원받은 성도들은 어떻게 살아가야 하는지 등 우리 기독교인들이 믿는 신앙의 내용과 기독교인들이 살아야 하는 생활의 표준이 괴는 모든 가르침이 기록되어 있는 책입니다.

구약성경은 히브리어로, 신약성경은 헬라어로 기록되었기 때문에, 세계의 각 나라는 각기 자기들의 언어로 번역하여 사용합니다.

29)성경은 어떻게 기록되었으며 무엇에 유익합니까?

하나님의 감동으로 된 것으로 교훈과 책망과 바르게 함과 의로 교육하기에 유익합니다.

디모데후서3장 16-17절 그래서 장소와 시대를 초월해서 모든 사람들을 감동시키고 변화시킵니다. 히브리서 4장 12절에는 이런 말씀이 나옵니다. “하나님의 말씀은 살았고 운동력이 있어 좌우에 날선 검보다도 예리하여 혼과 영과 및 관절과 골수를 찔려 쪼개기까지 하며 또 마음의 생각과 뜻을 감찰하나니.” 그러므로 모든 그리스도인은 하나님의 영이 활동해서 그 크신 힘이 드러날 것을 기도하면서 성경을 읽어야 합니다. 인류의 역사가 입증해 주는 것은 인간은 성경을 일고, 그 가르침에 따라 살 때에 참된 가치관을 형성하고 진정한 행복을 누릴 수 있다는 것입니다. 자녀들을 교육할 때에도 가장 좋은 길은 그들에게 성경의 말씀을 읽게 하는 것입니다.

30)하나님께서 사람을 어떤 형상으로 만드셨습니까?

하나님의 형상으로 만드셨습니다.(창1:26-28)

31)교회에 나오기 전과 그 후와의 차이가 있습니까?(구체적으로 적어보십시오)

 

32)우리 교회의 이름을 아십니까? 기독교대한감리회 예향교회입니다.

수고하셨습니다.

 

세례 받게 되심을 축하드립니다.

보다 구체적으로 공부하기 원하시는 분은 교회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교회자료 > 일반자료'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세례교육 성경은?  (0) 2011.02.04
성경을 바르게 읽으려면....  (0) 2011.01.27
성경속 주요 인물200명의 이름과 호칭  (0) 2010.12.07
성경 연대기  (0) 2010.12.07
성경의 절기들  (0) 2010.12.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