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본문: 사도행전 25:13~27
13.수일 후에 아그립바 왕과 버니게가 베스도에게 문안하러 가이사랴에 와서
14.여러 날을 있더니 베스도가 바울의 일로 왕에게 고하여 이르되 벨릭스가 한 사람을 구류하여 두었는데
15.내가 예루살렘에 있을 때에 유대인의 대제사장들과 장로들이 그를 고소하여 정죄하기를 청하기에
16.내가 대답하되 무릇 피고가 원고들 앞에서 고소 사건에 대하여 변명할 기회가 있기 전에 내주는 것은 로마 사람의 법이 아니라 하였노라
17.그러므로 그들이 나와 함께 여기 오매 내가 지체하지 아니하고 이튿날 재판 자리에 앉아 명하여 그 사람을 데려왔으나
18.원고들이 서서 내가 짐작하던 것 같은 악행의 혐의는 하나도 제시하지 아니하고
19.오직 자기들의 종교와 또는 예수라 하는 이가 죽은 것을 살아 있다고 바울이 주장하는 그 일에 관한 문제로 고발하는 것뿐이라
20.내가 이 일에 대하여 어떻게 심리할는지 몰라서 바울에게 묻되 예루살렘에 올라가서 이 일에 심문을 받으려느냐 한즉
21.바울은 황제의 판결을 받도록 자기를 지켜 주기를 호소하므로 내가 그를 가이사에게 보내기까지 지켜 두라 명하였노라 하니
22.아그립바가 베스도에게 이르되 나도 이 사람의 말을 듣고자 하노라 베스도가 이르되 내일 들으시리이다 하더라
23.이튿날 아그립바와 버니게가 크게 위엄을 갖추고 와서 천부장들과 시중의 높은 사람들과 함께 접견 장소에 들어오고 베스도의 명으로 바울을 데려오니
24.베스도가 말하되 아그립바 왕과 여기 같이 있는 여러분이여 당신들이 보는 이 사람은 유대의 모든 무리가 크게 외치되 살려 두지 못할 사람이라고 하여 예루살렘에서와 여기서도 내게 청원하였으나
25.내가 살피건대 죽일 죄를 범한 일이 없더이다 그러나 그가 황제에게 상소한 고로 보내기로 결정하였나이다
26.그에 대하여 황제께 확실한 사실을 아뢸 것이 없으므로 심문한 후 상소할 자료가 있을까 하여 당신들 앞 특히 아그립바 왕 당신 앞에 그를 내세웠나이다
27.그 죄목도 밝히지 아니하고 죄수를 보내는 것이 무리한 일인 줄 아나이다 하였더라
설교: 복음을 위한 하나님의 섭리
여주에 사시는 김영수전도사님이라는 분이 계십니다. 그 분의 연세가 올해 101세 되십니다. 그분의 최근의 사진을 보았는데 지금도 그 전도사님은 건강한 모습이었습니다. 사진을 보니 성경을 읽고 있었는데 안경도 쓰지 않고 허리도 꼿꼿하고 수척하지도 않고 농사도 지으실 만큼 건강한 모습이었습니다.
그 분은 젊었을 때 파고다 공원에서 예수 믿으라고 전도하던 전도자였습니다. 그 분이 전도하다가 병자들을 만나면 밥과 물을 따로 먹으라고 가르쳤다 해서 알려진 사람입니다. 그분은 지금까지 일생을 하루 한 끼 식사하고 밤에만 물을 마시면서 100세가 넘도록 지금은 은퇴하셨지만 성경 보고 기도하면서 건강하게 살고 있습니다.
이러한 하나님께서 돌보시고 사용하시는 주님의 사역자들이 참으로 많습니다. 오늘 말씀 가운데에서도 사도 바울이 로마에 가서 복음을 전하게 하기 위해 여러 상황을 참으로도 오묘하고도 놀랍게 만드시는 주님의 역사하심을 보게 될 것입니다. 아무리 바리새파요 로마시민이지만 로마 황제를 직접 만나 복음을 전하기는 어렵지만, 이렇게 유대지방으로부터 소요를 일으킨다는 명목으로 로마의 지도자들에게 넘겨져 결국 로마황제와 귀족들 앞에 서게 될 것을 그 아무도 상상할 수 없었을 것입니다. 이러한 섭리는 오직 우리 하나님께서만 이루실 수 있습니다. 사도 바울이 주님의 섭리가운데 있는 것을 말씀 가운데서 보시고, 우리도 우리가 알지도 못하지만 일하시는 주님을 만나시기를 간절히 바랍니다.
13~18절의 말씀입니다.
13.수일 후에 아그립바 왕과 버니게가 베스도에게 문안하러 가이사랴에 와서
14.여러 날을 있더니 베스도가 바울의 일로 왕에게 고하여 이르되 벨릭스가 한 사람을 구류하여 두었는데
15.내가 예루살렘에 있을 때에 유대인의 대제사장들과 장로들이 그를 고소하여 정죄하기를 청하기에
16.내가 대답하되 무릇 피고가 원고들 앞에서 고소 사건에 대하여 변명할 기회가 있기 전에 내주는 것은 로마 사람의 법이 아니라 하였노라
벨릭스에 이어 신임총독으로 부임한 베스도는 부임하자마자 매우 골치 아픈 사건 앞에 마주하게 되었습니다. 예루살렘에서 만난 대제사장과 장로들이 바울을 고소하는 내용을 접한 베스도 신임총독은 매우 당혹스러웠을 것입니다. 그 이유는 아직 총독의 임무는 물론이거니와 유대 지역의 분위기와 특성을 충분히 파악하지 못한 상황에서 어떤 결정도 내리기 힘들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대제사장과 장로들에게 자신이 가아사랴로 가야 하니 그곳에서 재심판을 하자고 전했습니다. 베스도 총독의 말대로 예루살렘에서 가이사랴로 온 유대인들은 여러 가지 중대 죄목으로 바울을 고소했으나 베스도는 바울의 범죄사실을 입증하지는 못하던 상황이었습니다. 그럼에도 바울을 풀어주지 못하는 배경은 신임총독으로 부임하자마자 유대 지도자들의 마음을 잃어버리는 것이 두려웠기 때문입니다. 이 때 바울은 로마황제 가이사에게 재판을 받기 원했고, 옳다구나 생각한 베스도는 상위법정으로 바울을 보내기 위해 그럴 듯한 상소자료를 준비해야 하는 상황이었습니다. 그때 마침 유대 종교와 문화를 잘 알고 있는 아그립바 왕과 버니게가 찾아왔습니다. 베스도에게는 지금 자신의 상황에 큰 도움을 줄 수 있는 사람들이 찾아온 것입니다.
본문에 등장하는 아그립바 왕은 헤롯 아그립바 1세의 아들이며 A.D. 48년에 삼촌이 다스리던 레바논과 안틸레바논 사이의 작은 왕국을 이어받아 다스리고 있었습니다. 또한 그는 유대의 대제사장 임명권과 회당의 통치권도 로마로부터 위임을 받아 가지고 있었으며, 53년에는 빌립과 루사니아가 다스리던 지역을 포함하는 더 큰 영토를 받기도 했습니다. 아그립바 왕은 친로마성향을 지니고 있어서 새로운 로마 통독이 부임할 때마다 본문처럼 예방하여 경의를 표하곤 했습니다. 그리고 함께 동석한 버니게는 헤롯 아그립바 1세의 큰 딸이며 남매가 함께 베스도 총독을 찾아온 것입니다.
베스도 총독은 자연스럽게 아그립바 왕에게 바울 사건에 대해 자문을 구합니다. 부임 후 첫 번째로 맞이한 사건을 잘 처리하고 싶은 마음도 있을 테고, 아그립바 왕과 버니게에게 자신의 유능함을 알리고 싶기도 했을 것입니다. 하지만 유대인들이 바울을 고소하는 내용들은 로마법에 근거한 처벌을 내리기에 충분한 사항들이 아니었습니다.
그래서 베스도 신임총독은 유대인들의 고소에 대해 솔직하게 말합니다. 17~19절 말씀입니다.
17.그러므로 그들이 나와 함께 여기 오매 내가 지체하지 아니하고 이튿날 재판 자리에 앉아 명하여 그 사람을 데려왔으나
18.원고들이 서서 내가 짐작하던 것 같은 악행의 혐의는 하나도 제시하지 아니하고
19.오직 자기들의 종교와 또는 예수라 하는 이가 죽은 것을 살아 있다고 바울이 주장하는 그 일에 관한 문제로 고발하는 것뿐이라
사실 이 문제는 로마인의 눈으로 보면 전혀 문제가 되지 않을 것입니다. 그러나 유대인들에게는 이것이 자신들의 전통을 다 무너뜨리는 문제입니다. 그들이 모세 이후 약 1500년간 이어오던 전통을 바울이 다 무너뜨린다고 생각했습니다. 유대인들은 모세를 통해 주어진 613가지의 하라와 하지마라를 지켜야 구원을 받을 수 있다고 믿었습니다. 그런데 복음은 그러한 행위가 구원에는 전혀 도움이 안된다고 가르칩니다. 오직 예수 그리스도를 믿기만 하면 구원을 받는다고 말하니 율법에 젖어 있던 사람에게는 도저히 이해가 안되고, 자신들이 믿고 있던 것을 다 무너뜨리려 하는 바울이 죽도록 미운 것입니다. 요즘도 자신이 스스로 의롭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나 율법에 젖어 있는 교인들은 복음이 이상하게 들리고 복음 전하는 사람을 미워합니다. 행위로는 구원을 받을 수 없습니다. (롬 3:20, 갈 2:16) 오직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만 구원을 얻을 수 있습니다. (롬 10:9-10, 히 11:6) 대제사장들과 장로들은 이 복음을 몰랐습니다. 복음을 들었어도 믿으려 하지 않았습니다. 교만한 사람들은 이 대제사장들처럼 복음을 들어도 믿지 않습니다. 그래서 우리가 반드시 알아야 할 것은 말로만 아니라 진정으로 자신이 죄인인줄 아는 사람이 복음을 받아들일 수 있다는 점입니다.
이렇게 강팍한 마음을 가지고 있는 유대인들을 대하는 바울이나 또 이렇게 비이성적인 유대인들을 상대하려는 베스도총독 둘 다 막연하기는 마찬가지였을 것입니다. 특히 베스도 총독은 이에 대하여 아주 당황해하였습니다. 그래서 이 문제를 은근슬쩍 아그립바왕에게 넘기려고 합니다. 22~27절입니다.
22.아그립바가 베스도에게 이르되 나도 이 사람의 말을 듣고자 하노라 베스도가 이르되 내일 들으시리이다 하더라
3.이튿날 아그립바와 버니게가 크게 위엄을 갖추고 와서 천부장들과 시중의 높은 사람들과 함께 접견 장소에 들어오고 베스도의 명으로 바울을 데려오니
24.베스도가 말하되 아그립바 왕과 여기 같이 있는 여러분이여 당신들이 보는 이 사람은 유대의 모든 무리가 크게 외치되 살려 두지 못할 사람이라고 하여 예루살렘에서와 여기서도 내게 청원하였으나
25.내가 살피건대 죽일 죄를 범한 일이 없더이다 그러나 그가 황제에게 상소한 고로 보내기로 결정하였나이다
26.그에 대하여 황제께 확실한 사실을 아뢸 것이 없으므로 심문한 후 상소할 자료가 있을까 하여 당신들 앞 특히 아그립바 왕 당신 앞에 그를 내세웠나이다
27.그 죄목도 밝히지 아니하고 죄수를 보내는 것이 무리한 일인 줄 아나이다 하였더라
아그립바왕과 바울이 만날 장소인 접견장소로 번역된 헬라어 ‘아크로아테리온’은 ‘강당’을 뜻하는 라틴어 ‘아우디토리움(auditorium)’과 동의어인 단어에서 파생되었습니다. 접견장소는 심문을 위하여 마련된 장소로서 재판장이 아니라 공청회나 청문회장과 같은 곳입니다. ‘아크로아테리온’에는 바울과 바울을 고소하는 유대인뿐만 아니라 신임총독 베스도, 아그립바 왕과 함께 가이사랴 최고의 권력자들이 함께 했을 것입니다. 그 가운데에서 베스도 총독이 사건의 내용을 설명하고 이 청문회에서 바울 상소문 자료를 얻고자 한다고 이 모임이 모인 목적을 말합니다.
그동안 베스도는 심히 난감한 처지에 있었습니다. 유대인의 뜻대로 바울을 정죄하자니 로마법을 범하게 되고, 법대로 행하자니 유대인들이 반감 살 것 같고, 바울이 상소한 대로 하자니 공소장에 쓸 죄목조차도 쓸 내용이 없었습니다. 그런데 하나님께서 환경을 만들어주셔서 바울을 보낼 길이 열리게 되었습니다. 혹 공소장에 쓸 바울의 여죄가 있는지 아그립바 앞에 세운다는 그럴듯한 명목으로 바울의 무죄를 선언하고 상소를 이유로 로마로 보낼 참이었습니다. 바울에게 순탄한 사명의 길이 열리게 되었습니다. 신임 총독 베스도에게 호감을 사려는 친로마적인 아그립바 왕이 나타난 것입니다. 그래서 유대인의 왕 헤롯 아그립바의 이해 속에서 어려움 없이 바울을 로마로 보낼 수 있었습니다.
여기서 알 수 있는 것은 하늘같은 권력이라도 사명 가진 사람 하나 가라 오라 할 수 없다는 것입니다. 일꾼은 오직 주님의 명령에만 움직입니다. 또 어떠한 강한 힘이 있더라도 하나님께 속한 사명자는 오직 하나님의 주권에 따라 살게 되어있다는 것입니다. 하나님의 사람은 하나님께서 책임지십니다. 우리는 이러한 사실을 알아야 합니다. 알기만 하지 말고 믿어야 합니다. 믿어서 순종해야 합니다.
부모가 자녀를 책임지고, 선생이 학생에 대해 책임지고, 사장이 직원들에 대해 최선을 다하는 것 이상으로 하나님은 완벽하게 당신이 명하신 사명을 감당하고 인내하는 자들에게 길을 여시고 함께 하시고 승리를 주시는 분이십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바울과 같이 복음을 위해 역사하시는 하나님의 능력을 믿어야 합니다. 이러한 믿음으로 늘 순종하여 주님의 능력 가운데 사시기를 간절히 바랍니다.
전능하신 하나님!
사명을 말씀하시는 주님의 음성은 들으려하지 않고 내가 듣고 싶은 말만 듣고자 하는 우리들을 용서하여 주시옵소서. 이 기도의 자리가 주어진 상황을 믿음으로 해석하는 자리가 되게 하시고, 상황과 형편에 휩쓸리고 제 살 궁리를 하는 자리가 아니라 더욱 깊이 하나님을 만나는 자리가 되게 하옵소서. 그리하여 나의 뜻이 아니라 온전히 주님의 뜻을 구하는 우리가 되게 하옵소서.
이 모든 말씀 귀하신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드립니다. 아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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