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말씀: 요한 일서 5: 4~9
무릇 하나님께로부터 난 자마다 세상을 이기느니라 세상을 이기는 승리는 이것이니 우리의 믿음이니라
예수께서 하나님의 아들이심을 믿는 자가 아니면 세상을 이기는 자가 누구냐
이는 물과 피로 임하신 이시니 곧 예수 그리스도시라 물로만 아니요 물과 피로 임하셨고 증언하는 이는 성령이시니 성령은 진리니라
증언하는 이가 셋이니
성령과 물과 피라 또한 이 셋은 합하여 하나이니라
만일 우리가 사람들의 증언을 받을진대 하나님의 증거는 더욱 크도다 하나님의 증거는 이것이니 그의 아들에 대하여 증언하신 것이니라
[말씀 영상] 절대 줄을 놓지 않는 소년
기도하겠습니다.
사랑의 주님!
우리도 저 소년처럼 믿음의 줄을 놓지 않겠습니다. 우리도 끝까지 힘들어도 주님을 믿고 나아가겠습니다. 우리도 마침내 그래서 소년처럼 승리하겠습니다. 오늘 우리가 말씀을 나눌 때에 주님의 사랑과 은혜를 알게 하옵소서! 이 모든 말씀 주 예수님 이름으로 기도드립니다. 아멘.
설교: 세상을 이기는 믿음
우리는 하루하루를 어떻게 살아가고 계십니까?
이 자리에 올때까지 어떻게 살고 있었습니까?
힘들었고 어려웠고 짜증났고 조급증 났고 불안했고 숨이 막혔다면 여러분은 이런 상태이셨습니다.
사진1) 세상에 끌려다니는 사람
사는 것이 힘들었다면 우리가 바로 보이지 않는 줄에 묶여 있었습니다. 이리로 가지도 못하고 저리로 가지도 못합니다. 내 의지로 사는 것 같은데 내 생각대로 되지 않습니다. 열심히 일했는데, 최선을 다했는데 제대로 되는 것이 하나도 없습니다. 잘 되어가다가도 누가 와서 방해합니다. 일을 망쳐놓습니다. 도와줄 줄 알았던 사람들이 다 내게 등을 돌립니다.
이렇게 된 것에는 분명히 이유가 있을 것입니다.
그렇게 된 이유를 알려드리겠습니다.
사진2) 마귀가 줄을 잡고 있는 사람
사단이 우리를 줄로 묶고 있기 때문입니다. 우리를 그 줄로 조종하기 때문입니다. 그 줄을 가지고 우리를 꼼짝 못하게 하면서 장난을 칩니다. 우리가 가장 약한 것이 무엇인지 알고 우리를 지옥으로 끌고 가고 있습니다.
이 줄은 보이지도 않고 우리 스스로 끊어낼 수 없습니다. 사단은 영적인 존재이라 손에 잡히지도 않습니다. 어떻게 하면 이 줄을 끊어 낼 수 있습니까? 우리가 못한다면 말입니다.
사진 3) 예수님 십자가
바로 예수님만이 하실 수 있습니다.
오늘 성경말씀에 예수님께서 세상에 오신 것에 대해 말하고 있습니다. 무엇 때문에 오셨냐 하면 세상을 이기시려 오셨다는 것입니다. 사단이 장난치고 죄로 물들이는 것을 물리치러 오셨습니다. 그 증거가 바로 ‘성령과 물과 피’입니다
이 증거를 믿고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세상을 이길 수 있다고 사도 요한은 말하고 있습니다. 오늘 우리에게 이 말씀 주셨습니다. 이 말씀으로 하나님의 놀라운 능력이 나타나시는 이 시간 되시기를 바랍니다.
4절 말씀입니다.
무릇 하나님께로부터 난 자마다 세상을 이기느니라 세상을 이기는 승리는 이것이니 우리의 믿음이니라
'하나님께로서 난 자마다 세상을 이긴다'고 했습니다.
여기서 말하는 세상은 어디입니까? 사람들이 환난을 당하는 곳입니다. 영적으로 육적으로 말입니다. 예수님께서는 '너희가 세상에서 환난을 당하나 담대하라 내가 세상을 이기었노라' (요 16:33)고 하셨습니다.
사진 4) 사단에게 시험당하시는 예수님
예수님께서는 공중권세 잡은 사단에게 세 번이나 시험을 당하셨습니다. 사단은 예수님에게 돈을 많이 주겠다고 했습니다. 배고픔도 해결해 주겠다고 했습니다. 인기가 많아서 많은 사람들의 사랑을 받게도 해주겠다고 했으며 어마어마한 능력도 주겠다고 했습니다. 그러나 예수님은 “아니다!”라고 거절하셨습니다. 그리고 하나님 말씀으로 이 모든 것을 물리치셨습니다. 하나님의 말씀으로 살아야 하며, 하나님께서만이 모든 능력을 갖고 계시며 오직 하나님만이 살아계신 신이시라고 말하셨습니다. 그리고 결국 사단이 사람들을 꼬시고 죄로 물들여 예수님을 십자가에 못박아 죽게 만들었어도 예수님은 3일만에 죽은 자 가운데에서 살아나셨습니다.
완전히 세상을 이기셨습니다. 사단이 만들어 놓은 죄의 사슬을 끊어 내셨습니다.
사진5) 풍랑가운데 십자가
그래서 우리가 살면서 힘들어도 포기 하지 않는 것입니다. 우리가 세상에서 환난을 당할 때 낙심하거나 좌절하지 않고 담대할 수 있는 것입니다.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가 능력이 있기 때문입니다.
예수님께서는 사단의 모든 유혹을 물리치고 죄를 이겨내신 분이시기 때문입니다. 세상을 이기신 분 단 한 분 바로 예수 그리스도이십니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가 도저히 감당할 수 없는 시련 가운데에서도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를 붙드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고치기 힘든 병이나 가난이나 죽음의 위기 가운데에서도 십자가를 붙드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뿌리치기 어려운 죄의 유혹에서도 십자가를 붙드는 것입니다. 또한 복음을 위해 받는 고난에서도 십자가를 붙드는 것입니다.
그래서 바울은 '그러나 이 모든 일에 우리를 사랑하시는 이로 말미암아 우리가 넉넉히 이기느니라'(롬8:37)에서고 말했습니다.
예수님으로 우리가 세상을 이긴다는 말이 구체적으로 어떤 말일까요?
5~6절입니다.
예수께서 하나님의 아들이심을 믿는 자가 아니면 세상을 이기는 자가 누구냐
이는 물과 피로 임하신 이시니 곧 예수 그리스도시라 물로만 아니요 물과 피로 임하셨고 증언하는 이는 성령이시니 성령은 진리니라
사진 6) 십자가 승리
사도 요한은 “예수께서 하나님의 아들이심을 믿는 자가 바로 세상을 이기는 자”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예수님을 믿는 자가 바로 승리자라는 것입니다. 예수님이 이기신 사단의 세력을 따라 다니는 사람들은 죄의 종입니다. 사단을 따라 다니는 사람은 세상 방법대로 사는 사람입니다. 사단이 주는 것에 행복해하고 만족해 하며 사는 사람입니다. 그리스도인들은 이런 사람이 아닙니다. 예수 그리스도를 따르는 사람들입니다. 하나님의 아들을 따르므로 하나님 나라에 속한 하나님의 사람들입니다. 그래서 하나님 나라 시민권, 영주권, 국적을 가지고 있는 사람입니다. 그래서 하나님 나라에 있는 사람으로 모든 것을 누리며 살 수 있습니다. 그런데 만약에 그 하나님의 백성으로 제대로 살지 못한다면 어떻게 될까요?
사진7) 유럽 홈리스 사진
예전에 영국에서 유학 할 때 이야기입니다. 한 유학생 부인이 남편 학비랑 생활비에 보탬이 될까 해서 빌딩 청소 아르바이트를 나갔습니다. 그러나 영어도 잘 몰라서 그 날 반장님(supervisor)에게 일을 잘 못해 엄청 혼났습니다. 영국 사람이 아니라서 더 무시당하고 혼난 것 같기도 했습니다. 어디 가난한 아시아 나라에서 와서 영어도 못한다고 멸시당한 것 같았습니다. 마음이 무겁고 억울도 하고 슬픈 마음으로 집으로 돌아가고 있는 길에 한 홈리스를 보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이 유학생 부인한테 웃으면서 “give me changes” “나에게 잔돈을 주세요~”라고 구걸 컵을 내밀었습니다. 그 때 유학생 부인이 그 홈리스를 바라보면서 한국말로 아주 또렷하게 말했습니다.
“너는 영어도 잘하고 영국 사람인데 왜 이렇게 거리에 나앉아서 돈을 달라하니? 난 영어도 못하고 한국사람이라 일하는데에서 무시당하는데~~ 어이가 없다~”
우리는 예수 그리스도를 믿어 십자가 능력으로 세상을 이기며 사는 사람들입니다. 그런데 우리는 이러한 능력을 믿고 그대로 하나님 말씀대로 살고 있습니까? 만약에 살아가고 있지 않다면 증거가 있습니다.
이러한 십자가 능력,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의 능력이 진짜라는 증거가 있습니다.
8~9절의 말씀입니다.
성령과 물과 피라 또한 이 셋은 합하여 하나이니라
만일 우리가 사람들의 증언을 받을진대 하나님의 증거는 더욱 크도다 하나님의 증거는 이것이니 그의 아들에 대하여 증언하신 것이니라
물과 피는 무엇을 의미하는 말입니까?
결론적으로 말하자면 예수님께서 이를 위해 세상에 오셨다는 말입니다.
사진 8) 예수님 세례
여기서 물은 세례를 상징하는 것으로 세례는 회개를 의미합니다. 세례 요한은 '나는 너희로 회개케 하기 위하여 물로 세례를 준다'고 했습니다. 물로 베푸는 세례는 회개의 표시입니다. 예수 그리스도는 세상에 회개를 가져오신 분입니다. 이 회개는 하나님 앞에서 지은 죄 모든 것을 아뢰고 용서를 구하는 것입니다. 하나님께서는 진심으로 자기 죄에 대해 깨닫고 다시는 죄를 짓지 않겠다고 애통하며 나오는 영혼들을 받아주십니다. 그래서 이 마음을 다해 진심으로 죄를 미워하고 하나님의 생명길로 가겠다고 한 모범을 보여주신 분이 바로 예수님이십니다. 그래서 예수님께서는 '회개하라 천국이 가까웠느니라'고 하셨습니다.
우리가 잘못을 깨닫고 회개해서 하나님께 가게 하기 위해 예수님이 오셨고 이런 회개를 하는 사람은 모두 구원에 이르게 한 것입니다.
사람 스스로가 죄값을 치룰 수 없습니다. 자기 죄를 깨달아도 다 깨끗이 하지 못합니다. 왜냐하면 죄를 씻으려면 어마어마한 값을 치루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사진 9) 이상민 빚
연예인 중에 이상민이라는 사람이 있습니다.
90년대 성공했던 연예인입니다. 람보르기니, 포르쉐 등등 멋진 스포츠카를 몰고 다닐 정도로 돈을 많이 벌었습니다. 성공한 연예인으로 기획사도 만들어서 걸그룹도 만들기도 해서 성공도 시켰습니다. 그러던 어느날 이 이상민이라는 사람이 사업이 망했습니다. 잘나가던 그가 하루 아침에 빚을 지게 되었습니다. 사람을 잘못만난 것이 실수였습니다. 아끼지 않고 맘대로 쓰고 산 것이 잘 못이었습니다. 교만해서 함부로 산 것이 실수였습니다. 그의 빚은 거의 70억이었습니다. 이 빚을 거의 15년 이상 갚고 있습니다. 생각해보십시오. 10년이면 강산이 바뀝니다. 얼마나 힘들겠습니까? 나중에는 빚쟁이들이 이 연예인에게 보약도 보내준다고 합니다. 10년 넘게 빚갚는 그 모습에 감동받은 것입니다. 그런데도 불구하고 이자에 이자가 더해진 이상민씨의 빚은 언제 갚아질지 모릅니다.
이상민씨에게 있어서 가장 좋은 사람은 누구이겠습니까?
빚을 대신 갚아주는 사람입니다. 빚쟁이가 ‘너 돈 안갚아도 된다’라고 탕감해주는 사람입니다.
사진 10) 예수님의 보혈
예수님께서는 우리가 갚을 수 없는 죄의 값을 대신 치루어주셨습니다. 예수님의 피로 말입니다. 그래서 우리가 예수님의 피를 ‘소중하고 아주 귀한 피’라는 의미로 ‘보혈(寶血)’이라고 합니다.
예수님 때문입니다. 우리가 그 크고 많은 죄의 값을 예수님께서 치루신 것에 대해 믿어야 합니다. 이를 누가 어떻게 알려줍니까?
사진 11) 성령님으로 예수님을 앎
바로 성령님이십니다. 성령님께서는 물과 피로 세상에 오신 예수님을 알게 하십니다. 그 이유는 바로 우리들도 영혼이 있기 때문입니다. 아무리 성경을 읽어도, 아무리 세례를 받아도 성령께서 예수님에 대한 모든 것을 믿게 해주시지 않는다면 믿을 수 없습니다. 물과 피의 증거를 믿을 수 없을 것입니다. 믿지 않으면 세상에서 이길 수 없습니다. 세상을 이기신 예수님과 같이 될 수 없습니다. 예수 이름으로 이길 수 없습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어떠한 믿음을 가지며 살아가야 하겠습니까?
[영상] 당신이 생각하는 믿음은 어떤 것인가요?
이기려는 것이 중요하다면 우리가 어떤 믿음을 가지고 살아가야 할지 생각해 보시기 바랍니다. 이 시간 우리에게 주신 세상을 이기는 승리의 비결, 바로 예수 그리스도가 우리의 주님이라는 믿음을 꼭 붙잡고 나아가시길 간절히 바랍니다.
기도하겠습니다.
은혜로우신 주님! 오늘 말씀 가운데 주님께서 주시는 놀라운 사랑에 감사드립니다. 물과 피를 통하여 성령으로 이끌어주시는 믿음을 가지고 하루하루 세상을 이기며 사는 우리가 되게 하옵소서! 이 모든 말씀 주 예수 그리스도 이름으로 기도드립니다. 아멘.
'온누리선교교회 > 한국어예배'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하나님 나의 아버지 (주일예배 20170723) (0) | 2017.07.22 |
---|---|
로마서 강해 42) 은혜로 택하심을 따라 남은 자 (수요예배 20170719) (0) | 2017.07.19 |
로마서 강해 41) 믿음은 들음에서 나며 (수요예배 20170712 ) (0) | 2017.07.11 |
하나님을 갈망합니다. (주일예배 20170709) (0) | 2017.07.08 |
로마서 강해 40) 좋은 소식을 전하는 자들의 발 (수요예배 20170705) (0) | 2017.07.05 |